Posted on 2025. 12. 10.


강북구도시관리공단, AI기반 무인화 시스템 주차관리 시대 연다.

강북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김윤기)은 강북구 최초로 AI 기반 무인화 주차관리 시스템을 아카데미·벽산 노상공영주차장에 구축하고 2025년11월18일부터 무인 운영을 시행한다.

서울특별시 강북구 첫 도입되는 AI 기반 무인화 시스템은 차량번호 자동 인식, 실시간 관제 및 이상 상황 감지, 무인 정산 시스템, AI 기반 주차 패턴 분석 등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주차장의 운영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주차장 입·출차 시간이 단축되고,운영비 절감과 함께 안정성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북구도시관리공단은 해당 시스템 도입으로 24시간 안정적 운영, 민원 감소, 안전사고 예방 및 노상에서 근무자의 냉·온열질환 예방, 운영인력의 효율적 재배치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예상하고 있으며, 향후 축척되는 AI 데이터를 활용해 주차 수급 계획과 도시 관리 서비스 개선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공단은 서울특별시 강북구에서 시행되는 이번 AI 기반 무인 주차관리 시스템은 공단 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중요한 점환점 이며, 2025년11월18일 시행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기술을 고도화해 주민들의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주차사업팀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공영시설에 AI 기반 무인 주차관리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해 서비스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추가적인 문의는 공단 주차사업팀(02-944-3037)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수 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