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10. 02.


노원구의회, 원주시의회와 조례정비 성과 공유

원주시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에서 노원구의회 특위 활동 벤치마킹 위해 방문

노원구의회, 원주시의회와 조례정비 성과 공유

(시사프리신문=정진만 기자) 노원구의회(의장 손영준)는 지난 9월 23일 벤치마킹차 노원구의회를 방문한 ‘원주시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심영미)’ 위원단의 방문을 맞아, ‘노원구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손영준)’활동 성과와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원주시의회 심영미 위원장을 비롯한 조례정비특위 위원 및 실무진들과 의장실에서 차담회를 갖고 전반적인 특위 활동 상황과 양 의회의 입법 운영 상황에 대해 소통하였다.

이후, 소회의실로 장소를 옮겨 최근형 운영전문위원을 비롯한 의회 실무진들이 구체적인 ▲특위 활동 경과 ▲정비대상조례 발굴 및 정비 절차 ▲개정 및 폐지 조례 현황 등 노원구의회 조례정비특위의 활동 성과를 소개하며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노원구의회는 상위 법령과 불일치하거나 현실과 맞지 않아 활용되지 않는 조례 등을 정비하기 위해 지난 2023년 2월 제277회 임시회에서 「노원구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를 구성, 같은 해 8월까지 6개월간 활동한 바 있다. 그 결과 총 63건의 정비대상 조례를 발굴해 정비를 완료했다.

특히 특위 활동의 성과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노원구의회 조례 입법평가 조례’를 제정하여 3년마다 입법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을 마련하였다.

손영준 의장은 “이번 교류는 의회 본연의 기능인 입법 역량 강화를 위해 노원구의회 조례정비특별위원회 운영 경험을 원주시의회와 함께 나눈 뜻깊은 자리”라며 “노원구의회는 주민 복리 증진을 위한 조례가 생명력을 갖고 그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조례 정비 및 만들어진 조례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