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09. 18.


성북구,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교육 실시

입주민 간 갈등과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입주자대표회의 전문성 강화

성북구, 실효성 있는 공동주택 관리 및 운영 관련 교육 지속적 확대 예정

성북구,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교육 모습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의 법령 이해도를 높이고 예산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10일 성북구청 성북아트홀에서 사례 중심의 공동주택 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 관리의 핵심 주체인 입주자대표회의가 공동주택관리법 등 관련 법령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사업자 선정지침 실무사례 중심의 교육을 받도록 마련했다.

첫 번째 강의는 김지혜 법무법인 산하 수석 변호사가 맡아 ▲ 공동주택 선거 ▲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 개인정보보호 ▲ 과태료·형사·손해배상 등 분쟁 사례를 중심으로 관련 법령을 쉽게 풀어 설명할 예정이다.

두 번째 강의는 박광식 한국토지주택공사 공동주택관리지원관이 맡아 ▲ 주택관리업자 및 공사·용역 사업자 선정 절차 ▲ 계약 시 유의사항 등을 주제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입주자대표회의가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성북구는 이번 교육을 통해 입주민과 관리 주체 간 신뢰를 높이고, 공동주택 운영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앞으로도 장기수선계획, 안전관리, 방범·소방 분야 등 입주자대표회의가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맞춤형 교육을 지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입주자대표회의가 공동주택 관리의 핵심 주체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역할을 다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성북구는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주민이 안심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동주택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