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08. 07.
성북구도시관리공단,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시설물 안전점검 실시
성북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박근종)은 지난 7월 18일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관할 전 센터 대상으로 종합적인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기후변화로 인해 집중호우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는 가운데 각종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 시설물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각종 재난 발생 시 피해 위험이 높은 주요 시설물들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진행됐다.
특히 옹벽, 석축, 축대 등 구조물에 대해 균열이나 기울어짐 여부, 배수구 막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함으로써 토사 유실 및 붕괴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고 강우 시 구조물의 안전성과 주변 지역의 침수 방지에 만전을 기했다.
또한 건축물 외부의 지붕과 방수층, 빗물받이 등의 이상 유무를 정밀 점검하여 집중호우 시 누수나 건축물 내부 침수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을 사전 차단하고 더불어 전기설비에 대한 감전 위험 및 누전차단기 작동 여부도 점검 대상에 포함되어 있어 침수 시 발생할 수 있는 감전 사고에 대한 대비책도 강화하였다.
이 외에도 공단은 각종 재난·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과 대책을 실행하기 위해 안전 관리의 생활화를 넘어 체질화하고 기상특보 발효 시에는 비상근무 체계를 즉각 가동하여 선제적 대응 체계를 일상화하고 있다.
이에 박근종 이사장은 “사전 위해 요인을 발굴 즉각 조치하고 유사시를 대비하여 비상 연락 체계를 유지하며 팽팽한 긴장감을 견지하고 현장 즉응태세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하며 피해 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