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07. 16.
강북구도시관리공단, 빌라전용선 제도로 2025년 우수행정정책 우수상 수상!
사단법인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 주관, 공공성과 실효성 인정받아
주차난 해소 위한 지역 맞춤형 정책으로 주민 체감도 향상
강북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조준원, 이하 공단)이 운영중인 [빌라전용선] 제도가 2025년 사단법인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에서 주관한 ‘우수행정정책사례’공모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빌라전용선]은 다세대 및 다가구 주택 밀집지역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단이 도입한 입주민 전용 주차구획 제도로,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시행되었다.
2024년 한해동안 총 66건의 신청 접수를 받고 31건의 주차구획을 신규 발굴하여, 주차 편의성 제고와 공공주차장 관리 효율화에 기여한 바 있다.
해당 제도는, 주민 요청 기반의 수요자 중심 행정실현과 불법·부정주차 감소를 유도하고 수익금 전액을 주차장 특별회계에 귀속하여 공공재원으로 환원 등의 성과를 나타내며, 정책의 공공성과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공단은 주민 밀착형 서비스 강화와 동시에 공영주차장 운영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왔으며, 이번 수상은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해석된다.
조준원 이사장 직무대행은“주민 생활과 밀접한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실효성 있는 제도를 기획·운영한 점을 인정받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 특성에 맞춘 정책을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단은 향후 빌라전용선 제도의 지속 운영을 통해 강북구 내 주차 수급 불균형 해소와 공유주차 문화정착, 지역사회 주차질서 확립 등을 목표로 정책 홍보와 주민 참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추가적인 자세한 문의는 거주자우선주차 담당자(02-944-3024)에게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