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5. 04. 03.
성북구 성북동, 악성민원 대응 강화훈련
악성 민원인으로부터 민원인을 보호하고 실제 상황 발생 대비 대응 역량 강화 위해 마련
성북구(구청장 이승로) 성북동주민센터가 25일 주민센터 민원실에서 악성 민원 대응 강화를 위한 2025년 상반기 위법행위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행정안전부 민원인의 위법행위 및 반복민원 대응지침』을 근거로 최근 증가하는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행위로부터 민원담당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실시됐다.
민원인의 폭언·폭행을 가정하여 진행된 이번 모의훈련에서는 ▲ 악성 민원인의 폭언 및 기물파손에 대한 상급자 개입 및 중재 시도 ▲ 사전 고지 후 녹음·촬영 ▲ 성북파출소 연계 비상벨 호출 ▲ 피해공무원 보호 및 타 민원인 대피 ▲ 가해 민원인 제압 ▲ 악성 민원인 경찰서 인계 순으로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진행되었다.
우경죽 성북동장은 “정기적인 모의훈련을 통해 민원 담당자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동주민센터에서도 공정한 민원 처리 문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최근 공무원들이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무엇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이번 훈련이 악성 민원 문제에 대한 상황 대처 능력을 강화하고 실제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한 행위로부터 민원 담당자에 대한 보호를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