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4. 03. 28.


성북구의회 진선아 의원, 5분자유발언

해충 출몰 지역 포충기 24시간 가동 촉구

성북구의회 진선아 의원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존경하는 43만 성북구 주민 여러분, 오중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이승로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국민의힘 소속, 장위1·2동이 지역구인 진선아 의원입니다.

오늘 제가 이 자리에 선 이유는 성북구 내에 설치된 포충기가 24시간 가동될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해서입니다. 포충기란 불빛과 이산화탄소 등으로 해충을 유인하여 포획하는 기계를 말합니다. ‘해충유인살충기’라고도 부릅니다.

현재 성북구는 48개소에 총 240대의 포충기를 설치하였지만, 한 대를 제외한 모든 포충기가 가로등이 켜지는 야간 시간에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포충기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24시간 가동이 필요하며 특정 시간에만 가동하는 것은 그 설치 목적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해충은 밤뿐만 아니라 낮에도 활동하며 포충기가 작동하지 않는 시간에도 증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사업장용 또는 가정용 포충기조차 모기 등 해충 박멸을 위해 포충기의 24시간 가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포충기를 24시간 가동하는 것은 해충으로 인한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서울시 타 자치구인 동대문구 6곳과 서대문구 3곳도 포충기를 24시간 가동하고 있습니다. 동대문구는 공원 등 전기 사용이 가능한 곳에 포충기를 24시간 가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북구는 전기 배선 등의 어려움을 이유로 가로등이 켜지는 시간에만 포충기를 작동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는 두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포충기 24시간 가동이 가능한 지역을 파악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성북구는 대부분의 포충기를 가로등이나 전봇대에 설치하여, 24시간 전기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문제가 되었습니다. 쾌적한 도시 환경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전선 지중화 작업이 이루어진 성북구 관내 지역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기 배선 작업이 용이하여, 가로등 점멸과는 무관하게 포충기의 24시간 안전한 사용이 가능한 곳을 파악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공원, 상가 및 주택 밀집지역 등 낮 시간 해충 출몰 지역에 포충기를 24시간 가동해주시고, 만약 예산이 부족하다면 추가 경정 예산에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예산은 과감하게 편성 및 집행해야 할 것이며 건강관리과 뿐만 아니라 공원녹지과 치수과 등 공사 계획이 있는 관련 부서와 협업이 가능하도록 예산 편성이 논의되어야 할 것입니다.

3월 봄철 해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벌레 증식으로 인한 주민의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간 이승로 청장님의 방역 행정 의지를 주민들도 잘 알고 있을 겁니다. 포충기 24시간 가동을 통해 올 여름 해충으로 인한 성북구 주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선제적 방역 행정을 다시금 펼쳐 주시기를 제안합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