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4. 03. 06.


천준호 국회의원, 우이령길 평일 개방 현장 점검!

“아름다운 북한산 자연과 강북구민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천준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갑)은 지난달 20일(화) 우이령길을 방문하여 우이령길 평일(주중) 개방 등 예약제 개편에 대한 국립공원관리공단의 방침을 보고받고 현장을 점검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올해 3월 4일부터 가을철(9월~11월)과 주말을 제외한 평일에는 개방을 실시할 예정이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도심 속 자연인 우이령길은 1968년 무장공비 침투사건으로 40여 년간 폐쇄된 바 있다.

2009년이 되어서야 생태탐방로 형태로 일반에 문을 열었지만 사전에 예약하지 않고는 통행할 수 없었다. 때문에 개방을 요구하는 강북구민의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천준호 의원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민 개방과 자연 보전의 조화를 이루어 낸 백악 구간 사례를 고려하면 출입을 지나치게 통제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라며 우이령길 개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지난해 4월에는 국회에서 국립공원공단 등과 ‘우이령길 조화로운 보전과 활용’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여 우이령길의 보전을 전제로 한 개방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천준호 의원은 “평일에 우이령길을 이용하는 주민 불편을 해소할 수 있어 뜻깊다”면서 “아름다운 북한산 자연과 강북구민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국립공원공단은 이번 개편된 예약제를 2025년 12월까지 시범 운영한 뒤 확대 운영 등을 다시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09시부터 18시까지 개방되는 우이령길은 16시에 입장이 마감되며 동절기(12월~2월)에는 1시간 이른 15시까지 입장할 수 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