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3. 11. 02.


도봉구,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1년간 ‘복지성과’ 되돌아봐

쌍문4동 ‘우리마을 안전지킴이 프로젝트’, 창2동 사회적 고립가구 대상 사업 호응

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지난 10월 23일 남이섬 ‘매직홀’ 공연장에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1년간의 활동과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날 성과공유회는 협의체 위원들의 활동을 격려하고 앞으로의 복지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도봉구 14개 전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의체와 1:1 매칭된 6개 복지기관, 동주민센터 관계자 약 300여 명이 참석했다.

도봉구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4개 동주민센터에서 315명의 위원이 활동하고 있다. 매주 정기적으로 고독사 위험가구 모니터링 및 동 특성에 맞는 복지 의제 발굴하고 있으며, 의제에 따른 정서지지 프로그램, 각종 후원, 나눔행사, 캠페인 등 다양한 복지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이날 성과공유회에서 소개된 쌍문4동 ‘우리마을 안전지킴이 행복전파 프로젝트’는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역 안전공동체를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또 창2동의 사회적 고립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나들이’, ‘소풍가자’는 주민이 주민을 돌보는 ‘돌봄 안전망’을 구축했다.

구 관계자는 협의체 사업들에 대해 “14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 내 복지기관과 1:1 매칭 협약이 되어 있어 복지관의 전문성과 협의체의 실천력, 여기에 동주민센터의 행정력이 결합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도봉구의 복지를 책임지고 있는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한 자리에 모여 각자의 특색있는 성과를 공유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매우 뜻깊고 소중했다”며, “앞으로도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역 내 복지기관이 힘을 모아 지역사회 복지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성과공유회 이후에는 협의체와 복지기관이 함께 화합할 수 있는 통합워크숍이 진행됐다. 이들은 함께 남이섬 내 산책로를 걸으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다.

□ 관련문의: 도봉구 복지정책과 복지자원관리팀 02-2091-302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