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3. 01. 05.


강북구의회 최치효 의원 대표발의

‘강북구 경계선지능인 지원 조례안’ 본회의 최종 통과

최치효 의원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강북구의회 #최치효 의원(미아동, 송중동, 번3동)이 대표발의한 ‘서울시 강북구 경계선지능인 지원 조례안’이 지난 12월 16일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통과됐다.

이번 ‘서울시 강북구 경계선지능인 지원 조례안’은 강북구에 거주하고 있는 경계선지능인의 일상 및 사회생활, 여가·문화생활 등을 지원하여 이들의 자립 및 사회참여를 촉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자 제정되었다. 경계선지능인은 ‘지적장애’와 ‘비지적장애’ 사이의 지능지수를 가진 사람으로 학습 능력이 낮아 사회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말한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안 제1조~제2조에 조례의 제정 목적과 정의를 규정하였고, 안 제3조에서는 구청장의 책무에 관해 규정하였다. 안 제5조에서는 경계선지능인 지원계획 수립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고, 안 제6조~제7조에는 경계선지능인 지원센터 설치·운영 및 위탁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안 제10조에는 경계선지능인 지원 사업에 관해 규정하였다.

조례를 발의한 최치효 의원은 제안설명을 통해 “이번 #조례안 발의를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경계선지능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강북구를 더 따뜻한 공동체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