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2. 11. 10.


성북구 어린이·청소년의회 본회의 개최 및 의회 견학

행정기획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및 여러 구의원 방문해 격려

성북구(구청장 #이승로) 어린이·청소년의회가 10월 29일 13시 대학생 멘토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북구의회 본회의장에서 본회의를 개최했다.

올해 제9기를 맞는 성북구 #어린이·청소년의회는 성북구 아동·청소년을 대표하는 참여기구로 성북청소년문화의집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 위촉식 이후 매월 대면·비대면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를 개최하고 아동권리교육을 세 차례 이수하는 등 지속적으로 의제 발굴과 자료수집 등 의견 공유의 장을 마련했다.

그 결과 교육복지위원회, 아동권리여가위원회, 환경안전위원회에서 총 6개의 결의문과 4건의 조례(안), 총 10개의 최종 안건이 상정되었다. 주요 내용은 ▲성북구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조례 개정(안) ▲성북구 통학로 지킴이 운영 및 지원 조례 확대 개정(안) ▲성북구 관내 아동·청소년 문화버스 운영 조례 제정(안) ▲성북구 관내 아동·청소년 카페인 오남용 방지 조례 제정(안) 등이다.

본회의는 #어린이의회 의장(최서윤, 장위초6)과 청소년의회 의장(황이진, 꿈드림)이 주도하여 세 개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이 자유발언으로 진행한 가운데, 어린이의회 상정안 5건과 청소년의회 상정안 5건이 의원들의 투표로 과반수 찬성을 얻어 모두 가결되었다.

또한 아동청소년들은 #상임위원회 회의장 등 성북구의회를 둘러보고 교육영상을 감상하는 등 실제 구의회를 경험하는 시간도 보냈다.

성북구 의회 김육영 보건복지위원장 및 정윤주 행정기획위원장과 진선아, 김경이, 박영섭, 정병기 구의원은 직접 본회의장에 방문하여 환영의 인사를 전했다. 김육영 보건복지위원장은 “제9기 어린이·청소년의회 본회의를 위해 준비한 총 10개의 안건 모두 의원들이 열심히 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윤주 행정기획위원장은 “어린이·청소년 의원 여러분들의 이 자리가 앞으로 여러분들의 미래에 뜻깊은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응원과 격려의 말씀을 전하면서 “어린이·청소년의 시선에서 제안한 제안들을 잘 검토하여 집행부와 함께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