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2. 07. 28.


제9대 성북구의회 전반기 이호건 운영위원장

의회의 전문화를 위해 연구모임, 의원 간 교류 활성화로 화합하는 의회 만들어야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제9대 성북구의회 전반기 운영위원장에 이호건 의원(장위3동, 석관동)이 선출됐다. 온화한 성격의 인물로 잘 알려진 이호건 위원장은 지난 6월 1일 치러진 지방선거에 도전해 재선에 성공했다. 재선에 성공한 이 위원장은 취임하자마자 운영위원장 도전에 나섰고, 단 한 명의 반대도 없이 위원장 자리에 올랐다.


이 위원장은 취임 일성으로 “동료의원 간의 화합, 연구하는 의원들이 되도록 운영위원회에서 적극 지원하겠다. 32년 만에 진정한 의미의 지방자치가 되도록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다. 그러나 제도를 운영하는 것은 의장단이다. 진정한 의미의 의회가 독립적 기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한다.


전남 고흥에서 태어난 이 위원장은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5~6세 때 전남 광주로 이사갔고, 광주에서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군제대 후 서울로 상경해 성북에 터를 잡았다. 작은 아버지가 운수업을 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일을 배우고, 구의원에 도전하기 전까지 운수업(마을버스10번)에 종사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이호건 운영위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운영위원장 당선 소감은?


그동안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 주신 구민 여러분과 모든 것이 부족한 저를 재차 성북구의회 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으로서의 막중한 소임을 맡겨 주신 만큼 상호 소통과 화합을 바탕으로 의원들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의정 활동을 체계적이고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말씀드리며, 성북구의회가 한층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운영위원회 중점적인 사항은?


운영위원회는 의회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총괄하여 임시회·정례회 의사일정과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 회의규칙 및 의회운영과 관련된 각종 규칙에 관한 사항을 처리하는 등 의회 본연의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세미나와 선진지 비교시찰, 연구 모임 등의 의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의정활동에 대한 생산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의원들 간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하여 구성원의 화합과 의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의회의 발전에 꼭 필요한 것은?


지방자치가 시작되고 32년 만에 전면 개정되어 시행되는 이번 지방자치법은 주민참여 확대, 지방의회 역량과 책임 강화, 행정 효율 증진 등을 꾀하고 있습니다. 기존 주민들의 권리가 제한적이고 지역사회에서 수동적인 수혜자로 국한되어 있던 것에서 벗어나, 주민이 좀 더 주체적으로 지역의 정책들을 결정하고 그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정책결정이나 조례의 제·개정 또는 폐지 등의 사안에 대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 청취가 더욱 요구되는 만큼 지역 현안에 대해 공청회와 토론회 등을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주민의 의사를 수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의원의 정책 개발에 민의를 반영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입법을 활성화하는 것이야말로 대표 민주주의에 기초한 바람직한 정치행정의 구현이며 성공적인 지역발전에 이바지하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번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의회 사무직원에 대한 의장의 인사권 보장이 명시됨에 따라 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등 개정 사항을 조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의회 소속 의원들의 상호 결속을 다지고 지방의회와 집행기관 간에 수평적 권력분할과 상호 불간섭의 원칙에 부합하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주민들께 당부할 말씀이 있다면?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언제 끝날지 모르는 어둡고 긴 터널을 지나 왔습니다. 일상 회복을 앞둔 시기이나 코로나 재유행의 위험은 언제나 도사리고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이런 불확실한 상황을 고려해 주요 추진 정책과 사업을 실정에 맞게 신속하고도 탄력적으로 실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항상 지역 현안에 귀 기울여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힘쓰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우리 의원 모두 불철주야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주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