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2. 03. 03.


[신년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위원장·성북을 기동민 국회의원



 

​(시사프리신문=김영국 기자)   ​



● 이웃과 공동체를 위해 헌신·희생하신 분들 덕분에 지치지 않고 버텨낼 수 있어

● 국회에서 민생안정과 경제 활성화, 골목상권 지역경제 온기 불어넣기 위해 사력

● 동북선 2025년 개통, 강북횡단선 국토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 종암동 스마트솔루션앵커 시설,

    쾌적한 성북을 위한 월곡 청소차고지 지하화 사업 예정대로 추진

● 서울특별시당위원장으로 시의회와도 머리를 맞대고 서울시 차원의 지원책 마련

● MZ세대는 과거 일방적인 정책의 수혜자가 아닌 공급자로서 역할,

    앞으로 청년의 목소리를 깊게 경청하고 청년의 삶에 뜨겁게 공감하는 정책 펴 나갈 터

● 시민의 삶을 보고 공감하며, 삶의 진솔한 목소리를 듣고 경청하는 마음으로 활동



▲ 구민들께 새해인사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위원장‧성북을 국회의원 기동민입니다. 사랑하는 성북주민과 시사프리신문 독자 여러분께 임인년 새해를 맞아 큰절을 올립니다. 새해에도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지난 한 해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참 어려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웃과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신 여러분들 덕분에 우리는 지치지 않고 버텨낼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국회에서 코로나19 대책은?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4차례의 추경 편성을 통해,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고자 백방으로 노력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민생예산을 확보하는데 주력했습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코로나19 피해계층에 대한 재정지원으로 골목상권과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넣기 위해 사력을 다했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적시 도입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민생안정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입법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 성북구를 지원할 국회 정책은?



성북은 서울 동북권의 새로운 중심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모두의 열망을 담은 동북선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착공하였습니다. 또한 강남·북 균형발전을 위한 강북횡단선도 국토교통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습니다.


장위 8,9구역이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된 데 이어 하월곡동 70번지 일대가 민간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지난해 12월 26일 개관한 월곡 청소년센터는 아이들의 문화‧놀이 공간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쾌적한 성북을 위한 월곡 청소차고지 지하화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도심제조업, 패션의류 활성화를 위한 종암 스마트솔루션앵커 시설과 석관 청소년센터가 개관을 앞두고 있습니다. 2022년에도 성북구민 여러분의 삶을 바꾸는 성북의 변화를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코로나19로 피해를 보는 소상공인 대책은?


성북구민들께서는 성숙한 시민의식과 공동체 정신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주고 계십니다. 특히, 위기가 장기화되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께서는 한계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정부와 국회는 적정한 재정지원과 실효성 있는 정책을 통해 피해계층의 생활안정과 위축된 지역경제를 반드시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코로나19 피해업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재정지원이 필요합니다. 추가경정예산의 편성을 통해서라도 선제적이고 전면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를 설득하겠습니다.


또한 손실보상의 사각지대를 줄여 정부의 지원과 혜택에 차별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위원장으로서 시의회와도 머리를 맞대고 서울시 차원의 지원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습니다.


▲ 2030(MZ)세대에게 전할 말씀은?


2030, MZ세대는 과거 일방적인 정책의 수혜자가 아닌 공급자로서 역할하고 있으며, 당당한 정치적 주체로서 거듭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위기에 실업‧취업난, 주거 난까지 더해진 청년의 삶은 녹록치 않습니다. 청년들의 마음을 오롯이 헤아리지 못하고 좌절과 실망을 안겨드린 점에 대해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기성세대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통감합니다.


앞으로 청년의 목소리를 깊게 경청하고 청년의 삶을 뜨겁게 공감하며 청년들이 우리 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중요한 이슈에 대해 보충해 주세요.


지난 1월 7일, 제20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선거대책위원회, ‘더 앞으로, 더 제대로 서울’ 선대위가 출범했습니다.


서울의 새로운 미래를 보여줄 6대 핵심 의제를 선정하였고, 현장에서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선대위를 구성했습니다. 6대 분야는 1) 1인 가구 전성시대 서울 2) 사람과 동물의 동행 서울 3) 모바일 라이프(Mobile life) 서울 4) 청년 Y.E.S(Youth Economy in Seoul) 서울 5) 실버붐업(Silver Boom up), 돌봄 서울 6) 탄소중립 서울입니다.


‘더 앞으로, 더 제대로 서울 선대위’는 성북구민과 서울시민이 함께하는 통합과 혁신의 용광로가 될 것입니다. 시민의 삶을 보고 공감하며, 삶의 진솔한 목소리를 듣고 경청하는 활동을 통해 서울의 마음에 다가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2022년 새해에는 여러분 모두 소원하는 바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시사프리신문 애독자분들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