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2. 02. 03.


“자가검사키트 정확한 사용방법!!”
‘보건소·선별진료소 무료 제공… 약국·온라인 등에서 구매 가능’



(시사프리신문=유영일 기자)        자가검사키트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정확한 사용방법이 공개됐다.  특히 자가검사키트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 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약국과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구매 가능하다.


자가검사키트 사용방법은 ① 검사 전 준비→② 검체 채취→ ③ 검사→④ 결과 확인순서로 이뤄진다.


① 검사 전 준비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하기 전에 손세정제를 사용하거나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건조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 필요 시 일회용 장갑 등을 착용한다. 제품에 따라 포장박스 등에 검체추출액통을 꽂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니 참고해 자가검사키트를 열어 제품의 사용기한과 제품 상태를 확인한다.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할 때는 다른 사람들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서 검사한다.


② 검체 채취


검체추출액통을 꺼내서 덮개를 제거한 후 박스 또는 플라스틱 틀에 꽂아준다. 면봉을 뜯고 양쪽 콧구멍 1.5~2cm 깊이에 같은 면봉으로 콧속 벽에 닿은 채 각각 10회 원을 그리며 문질러준다. 면봉의 솜 부분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 검사


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검체추출액 통에 넣어 10회 이상 저어준다. 면봉을 검체추출액통(튜브)으로 쥐어 짜내면서 꺼낸다.(제품에 따라 면봉을 부러뜨려 검체추출액통(튜브)에 넣기도 함) 검체추출액통 입구에 마개(필터마개, 노즐캡, 필터캡 등)를 닫아준다.(제품에 따라 닫은 후 흔들어 섞기도 함) 테스트기에 검체추출액통을 눌러 3~4방울 떨어뜨린다.


④ 결과 확인


약 15분이 지난 후에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검사결과가 대조선(C) 한 줄이면 음성을 의미. 시험선(T)과 대조선(C)이 두 줄로 나타나면 양성 의미한다. 시험선(T)과 관계없이 대조선(C)이 나타나지 않으면, 무효이므로 새로운 키트로 재검사가 필요하다.


특히, 자가검사키트 결과가 양성일 경우 선별진료소에 방문하여 유전자 검사(PCR)를 받아야 한다. 이때 사용한 검사키트는 제품에 동봉된 봉투에 밀봉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가져가 처리해야 한다.


한편,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블로그(http://blog.naver.com/kfdazzang), 식약처 공식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이나 제품에 동봉된 사용설명서를 참고하면 된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