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21. 04. 21.
강북구의회 구본승 의원 대표발의, 「강북구 아동 놀이문화 육성 및 지원 조례」본회의 통과/제정!
이정식·김영준·유인애·김미임·이상수 의원과 공동발의
강북구의회 구본승 의원(미아,송중,번3동/무소속)이 대표 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아동 놀이문화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4월 15일에 개최된 제245회 강북구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최종 통과되었다. 이 조례는 대표 발의한 구본승 의원을 포함해 이정식·김영준·유인애·김미임·이상수 의원이 공동발의했다.
조례 제정의 제안이유는 강북구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아동 놀이문화의 육성 및 지원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어서, 조례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제5조에서는 ‘시설 마련 등 기반 조성에 관한 사항, 놀이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에 관한 사항, 아동의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사항, 놀이문화 확산에 관한 사항’등이 담긴 아동의 놀 권리 증진과 놀이문화 육성을 위한 지원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다. 또한, 제6조에서는 실태조사에 관한 사항, 제7조에서는 아동 놀이문화 육성사업, 제8조에서는 아동 놀이문화 육성위원회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다.
이에 대해 구본승 의원은 “인터넷 게임이 생활화되고 코로나19로 인해 놀이 활동이 부족한 강북구 아동들에게 이번에 제정된 조례의 이행을 통해 좀 더 활동적인 놀이, 협력과 공동체 놀이를 제공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