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9. 07. 25.
장위1동, 즐거움과 상식을 배우는 우리 동네 EM환경교실

성북구(구청장 이승로) 장위1동 주민센터(동장 이주남)에서는 지난 9일(화), 16일(화), 23일(화) 16시부터 18시까지 주민들이 제안하신 EM 효소를 활용한 천연제품 만들기 프로그램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마련하여 우리동네 EM환경교실을 주민30여 명이 참여하여 2층 강의실에 강좌가 개설되었다.
이번 우리동네 EM환경교실은 유용미생물 EM의 기본이론 및 친환경제품 만들기 주제로 서울이엠연구소 김영순 강사의 강의로 7.6(화)에는 EM이란 무엇인가 알아보고 다목적 EM 발효액 만들기 7.16(화)에는 잔류세제 없는 친환경 주방으로 친환경 EM주방세제 만들기 강의가 열렸다.
마지막 강의는 7.23일(화) 달콤한 거품의 비밀로 한방EM 삼푸 만들기로 우리동네 EM환경교실이 마무리됐다.
우리 동네 EM환경교실에 참여한 주민은 “ EM에 대하여는 들어본 적이 있으나 EM환경교실 강좌를 통해서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에 도움을 주는 많은 것을 배우게 됐다”며 “ 보다 많은 주민들에게 유용한 지식인 EM을 알고 배우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한다”며 환한 웃음을 지어 보였다.
장위1동은 문화 . 복지 등 지역기반시설(공간 등)이 부족한 지역이지만 주민들을 위한 강좌 마련을 통하여 주민들 간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동네로 지역발전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어 발전하는 마을. 행복한 마을 장위1동으로 변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