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9. 07. 03.
장위1동, 주민자치학교 필수교육 열기로 가득 차!

성북구 장위1동주민센터(동장 이주남)에서 지난달 24일 19:00~22시까지 주민자치학교 과정인 주민자치회 위원 참여를 위한 사전 필수교육에 59명이 참여하여 2층 강의실에서 열렸다.
먼저 강단에 오른 서원희 강사는 주민자치의 역사, 지방분권에 따른 주민자치회 구성 및 운영방법, 주민자치 우수사례,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가져야할 생각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여 교육 참여자에게 주민자치회 이해에 도움을 주어 주민들의 박수를 받았다.
이어서 강단에선 종암동 김지연 주무관은 종암동 주민자치회 구성 및 운영사례, 마을총회, 주민자치회 운영세칙 등을 설명하였고 주민자치회 구성. 운영에 따른 여러 스토리를 참여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는 등 장위1동 주민자치회 구성 운영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번 사전 필수교육에서는 2019년 9월경 주민자치회 구성 운영을 하는 장위1동이 “주민이 주인인 맞춤형 주민자치 구현”을 위한 주민자치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교육에 참여한 주민들에게 주민자치회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설명과 기 주민자치회를 운영 중인 종암동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 교육으로 주민들이 주민자치회에 대하여 알게 되는 뜻 깊은 교육이 되었다.
주민자치학교 2차 사전 필수교육은 지난 1일 19:00~22:00까지 의사결정 등 워크숍으로 소통을 통한 주민자치회 위원의 역할과 필요 역량 연구와 의제 발굴 모의수행으로 주민자치회 위원의 역할의 실제와 자치 계획의 이해로 구성된 교육이 실시됐다.
이번 교육을 통하여 주민자치회 구성 운영에 대한 궁금증 전체적으로 해소되지는 않겠지만 장위1동 주민자치회 구성 운영을 기대하는 마음을 보여 지역발전에 노력을 경주하는 발전하는 마을, 행복한 마을 장위1동 마을의 밝은 미래가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