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6. 04. 21.


경찰의 청렴, 국민의 미래다


 강북경찰서 번3파출소 순경 정회정





경찰이 청렴하지 못하다면 국민들의 신뢰를 받지 못하게 되며, 이는 법집행의 실패와 법의 권위 실추 이어진다. 이렇게 되면 법을 통한 사회 통제가 어려워지고 이는 고스란히 국민들의 피해와 고통으로 연결될 것이다. 그래서 경찰의 청렴은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하며, 국민의 안전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된다.
청렴의 사전적 의미는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이다. 과거 경찰의 청렴은 단순히 뇌물수수나 비리와 같은 부정부패로 평가되었다. 하지만 현재 국민이 생각하는 경찰의 청렴은 친절과 봉사, 배려하는 자세와 세심함 등 그 의미가 한층 더 높아지고 다양해졌다. 그만큼 국민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역설적으로 경찰의 부정부패에 관한 국민의 인식은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경찰은 최일선 현장에서 국민들과 가장 많이, 가깝게 접촉하며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렇게 때문에 국민들의 높아진 청렴한 경찰관 대한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좀 더 주의하고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이에 따라 강북경찰서에서는 강북경찰의 다짐·의지를 표명하고 의무위반 없는 직장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청렴계단과 청렴문을 제작하여 설치하고 있고, 매월 청렴 TF팀을 통한 기능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있다. 또한 청렴교육 활성화와 토론 및 정기적 봉사활동과 캠페인으로 적극적인 청렴인식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다양한 시책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경찰관 개개인의 실천의지다. 국민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경찰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개개인이 자각하고 청렴실천을 통해 노력해야 한다.
경찰은 국민들에게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일선의 법집행기관이며 사회의 안전과 질서를 책임지는 기관이다. 이제 경찰의 청렴성은 선택이 아닌 의무가 되었다. 앞서 말했듯, 경찰이 청렴하지 못하다면 국민들의 신뢰는 깨지고, 사회는 혼란과 불법이 만연하게 된다. 우리 국민들과 사회의 안전을 위해 개개인의 경찰관은 청렴의식을 가슴속에 깊이 새기고, 지금부터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