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2010. 09. 02.


  도서명: 마중물

  지은이: 박현찬
 
브랜드: 위즈덤하우스
 
출간일: 2010-08-30
 가   격: 12,000원

 책소개

 150만이 넘는 독자를 감동시키고 성공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제시한 한국형 자기계발 소설 『배려』와 『경청』을 잇는 3부작 완결편 『마중물 - 마음을 여는 신뢰의 물』(위즈덤하우스)이 출간되었다.

상대를 ‘배려’하고 ‘경청’하는 마음은 서로를 ‘신뢰’하는 마음과 짝을 이룰 때 비로소 완성되며, 성공을 넘어서는 성숙이라는 값진 열매가 되어 우리에게 돌아온다는 프레임을 가지고 ‘배려편’으로 시작된 한국형 자기계발 시리즈는 ‘경청편’을 거쳐, ‘신뢰편’을 다루는 『마중물』을 출간함으로써 근 5년 만에 3부작 완결을 이룬 것이다.
‘마중물’은 순수한 우리말로 메마른 펌프에 물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먼저 붓는 한 바가지 정도의 물을 뜻한다. 

내가 먼저 신뢰의 마중물을 부으면, 고여 있던 샘물이 솟아올라 물줄기가 되듯이 사람들 사이의 신뢰가 강물을 이루게 된다는 의미를 깔고 있는『마중물』은 ‘물’이라는 알레고리를 바탕으로 추리소설처럼 잘 짜여진 플롯으로 구성돼 읽는 재미에서도 한층 완성도를 높였다.

경제적 성공과 인간적 행복은 신뢰지수에 비례한다.

신뢰도를 측정하는 국제기구 세계가치관조사(World Value Survey)에 따르면, 한국 사람들은 10명 중 3명만이 다른 사람을 신뢰한다고 한다. 이는 미국(4명)같은 다민족 국가는 물론 베트남(6명) 같은 개도국보다 낮은 수준이다.

개인 간의 신뢰도는 물론 사회, 공공기관, 조직 등에 대한 신뢰도 역시 외국에 견주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는 다른 사람을 얼마나 신뢰할까? 나는 얼마나 경쟁력이 있을까?

나는 얼마나 행복할까?’ 이 세 가지 물음은 서로 매우 긴밀한 관계가 있다.

왜냐하면 신뢰지수가 높은 사회일수록 구성원의 행복도가 높으며, 신뢰도가 높을수록 경제성장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캘리포니아대학 신경경제연구소 폴 자크 소장은 신뢰와 경제성장, 그리고 행복 사이의 연관성은 이 분야에서 발견된 가장 멋진 성과라고 했다.

또한 세계은행은 신뢰도가 10% 오르면 경제성장률이 0.8% 증가한다고 발표했다.
인생을 살다보면 누구나 ‘저 사람을 믿을 것인가, 말 것인가’라는 선택 앞에서 머뭇거리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상대가 나를 속이지 않는다면 나도 기꺼이 상대를 믿고 협력할 텐데, 하지만 그걸 누가 보장한단 말인가.

그래서 우리는 아주 가끔 누군가의 손을 잡을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상대를 믿지 않는 쪽을 택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자신의 성공과 행복 추구에 도움이 된다고 굳게 믿으면서. 그러나 사실은 다른 사람을 믿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신뢰를 얻는 것이야말로 성공과 행복의 열쇠임을 말하고 있다.
『마중물』은 이익 추구를 위한 무한 경쟁 시대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자칫 박제된 필요악 정도로 치부하고 있는 ‘신뢰’라는 가치가 진정한 성공과 행복한 삶을 얻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덕목임을 깨닫게 할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신뢰를 쌓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사람이요,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서로에 대한 신뢰다

조직과 기업에 있어서 이익과 성과로만 따질 수 없는 무형의 가치가 있다.

그것은 바로 사람이라는 존재 자체에서 온다. 기업이 추구하는 이익 창출도 결국은 사람을 통해 이루어진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무엇이 있을까. 바로 약속과 믿음이다.

사람들 사이에 신뢰가 있어야 공존할 수 있다.

그렇기에 경영자들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기업이 존재함을 강조하며 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신뢰가 부족한 조직이나 기업은 의사결정과 실행 과정에서 많은 사회적 비용을 부담한다.

용 절감이나 기업 경쟁력 확보의 치원에서라도 구성원 간의 상호 신뢰는 필수적이다.

신뢰는 자본이다. 신뢰 구축은 더 이상 도덕적 당위가 아니다. 생존의 조건일 뿐이다.
삼성 창업주 호암 이병철은 “기업의 규모가 크든 작든 사람은 신뢰받고 있을 때 가장 높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아무리 규모가 큰 회사에서라도 상호 신뢰의 인간관계가 뒷받침이 되어 있으면 그 회사는 최대한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라며

신뢰의 중요성을 특별히 강조했다.

포스코 정준양 회장 또한 최근에 발표한 포스코 상생협력 모토인 3T를 통해 상호 신뢰(Trust)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또한 “어떤 직원과 함께 일하고 싶으세요?” 라는 질문에 80% 정도의 CEO들이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고 대답했다는 경제지의 분석도 있다. 모두들 신뢰가 주는 진정한 이익을 알기에 하는 말이다.
신뢰는 이제 개인과 조직의 생존을 위해서 모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질이다.

신뢰를 받기 원하는가, 그러면 먼저 상대를 신뢰하라. 그리고 상대의 신뢰를 지속시킬 수 있는 행동을 실천하라.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마중물정신’이 필요한 이유다.

아들은 아버지와의 약속을 지켜낼 수 있을까.
불신과 기회주의를 넘어 사람의 마음을 여는 방법은 무엇일까.

정수관련 전문 업체를 운영하던 류 사장은 수(水)처리 사업이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부각되면서 시장 환경 급격한 변화와 인력 유출, 자금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던 중, 과로로 쓰러져 의식불명 상태가 된다. 한편 창업 동기이자 2인자인 배 전무가 류 사장과는 다른 노선을 가려는 상황에서 사장의 뜻을 이어야 할 위치에 있는 아들 류신은 그간 아버지와의 불화를 뒤로 하고 아버지가 비밀리에 연구해온 신기술 개발 결과와 아버지가 그에게 남긴 유지를 알아내기로 결심한다. 그런데 핵심 기술이 담긴 아버지의 노트북 기밀파일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차례로 나타나는 암호 문제를 풀어야 한다.

류신은 동료이자 배 전무의 조카인 수연과 함께 아버지 과거 행적을 뒤쫓으며 암호 풀기에 나선다.
아버지가 살아온 삶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류신은 어머니의 죽음 이후 아버지와의 갈등을 초래한 내면세계와 만나게 되면서 부자지간에 쌓인 불신을 이겨낼 희망을 발견하고, 또한 아버지가 지향한 ‘만인을 위한 물’사업의 꿈과 열정 그리고 고뇌를 공감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류신은 아버지를 닮아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놀란다.

이미 배 전무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회사에서 류신과 몇몇 직원들이 류 사장의 유지를 지키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을 해보지만 회사는 여전히 불신과 기회주의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이탈이 속출한다.

수수께끼가 하나씩 풀리고 비밀 파일에 가까이 갈수록, 류신은 직원들 개개인의 이익과 회사 전체의 공동의 이익 사이의 대립을 극복하는 것이 문제의 핵심임을 깨닫게 되고,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들 사이의 불신을 벗겨내야 한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람의 마음을 여는 신뢰의 힘’이라는 큰 깨달음에 조금씩 접근해가지만, 전혀 예상치 못한 사태가 그들을 기다리고 있다.

과연 류신은 회사도 살리고 아버지와의 약속도 이어갈 수 있을까.

검색